-
보편적인 컴퓨터 종료 방법.
일반적으로 컴퓨터 종료를 위해 윈도우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하게 됩니다.
일반 데스크탑 PC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노트북의 경우 윈도우 완전종료를 하지 않게 되면 대기전력이 계속 소모되면서 배터리 충전 상태가 0이 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이 빠르게 켜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기상태(슬립상태)가 되는 것으로 배터리 용량이 많았고, 종료 후 사용하지 않았는데 0이 되었다면 이런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소모를 줄이려면 윈도우 완전종료를 해야 합니다.
윈도우 완전종료하는 방법.
'쉬프트'(Shift)키를 누른 상태로, 윈도우키 > 전원 > 다시 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위와 같이 실행을 했을 때 뜨는 화면 메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PC끄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데스크탑에서는 굳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끌 이유가 많지는 않으나 노트북일 경우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이와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윈도우 완전종료 버튼 만들기.
버튼 형태로 만들어 놓으면 클릭만으로 빠르게 윈도우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
윈도우 메인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 항목 위치 입력란에 shutdown -s -t 0 입력 > 바로 가기 버튼 이름 입력 > 마침
shutdown -s -t 0 명령어 넣기.
shutdown -s -t 0 를 넣어주면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윈도우 완전종료를 실행하게 됩니다.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게 되면 컴퓨터를 끄기 위한 단계를 한 번에 건너 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실수로 클릭하게 되어도 종료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윈도우 완전종료 버튼 이미지 바꾸기.
기본 버튼의 아이콘 이미지가 다소 전원 버튼과 안 어울리는 경향이 있어 이미지를 바꿔주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버튼 우측 마우스 버튼 클릭 > 속성 > 아이콘 변경 클릭 > 이미지 선택 > 확인
*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꺼놨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면 위의 방법대로 종료해 보시길 바랍니다.
* 윈도우 10 기준이며 다른 운영체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