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하루 약7만명 시대.
이제는 거의 일상이 되어 버린 것 같은 코로나.. 지금까지 한 번도 걸리지 않고 잘 버티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몸살 기운이 있어 자가진단 해보니 양성이라 병원에 가니 역시 양성이었습니다. - 모두 한 번씩 하는 생각이겠지만, 슈퍼 면역자는 아니였습니다..ㅠ
일주일동안 자가격리를 해야하고.. 병원비용에 약값까지 큰 돈은 아니었지만 비용처리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다행히도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이면 해당 사항에 따라 10~1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
거두절미하고,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을 알기전에 대상인지부터 확인해 봅시다. 코로나에 걸렸다고 모두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100%에 속하는지 확인.
제시된 표에 따라 해당 되는 가구원수와 그에 맞는 소득기준 그리고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을 통해 코로나 생활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3인 가구라면 전체 소득이 4,195,000원을 넘지 않아야 하고, 직장 가입자의 경우 147,798원 이하의 건강보험료를 납부 중이어야 합니다.
받을 수 있는 코로나 생활지원금 금액은?
1인 10만원이고, 2인이상부터는 최대 15만원으로 고정입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제외 대상.
- 유급 휴가를 받은 사람.(생활지원비에 한함).
- 해외입국자 1일차 검사 의무가 해제된 22.10.1 입국자부터 해외입국 격리자 삭제 적용.
- 격리수칙 또는 방역수칙 위반자.
- 입원, 격리자 본인이 국가와 지자체 등의 재정지원을 받는 기관의 종사자인 경우.
[오프라인]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
1. 생활지원비 신청서.(비치되어 있음)
2. 신분증.
3. 통장사본(본인).
4. 예외 신청사유 증빙서류.
5. 소득기준 증빙자료(필요시).
* 직장인의 경우 유급휴가 미제공 확인서가 필요할 수 있고, 보조금24에서 확인이 않될 경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할 수 있다.
[온라인]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정부24 > 보조금24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 '즐겨찾는 서비스 설정'에도 나와 있고, 보조금24를 클릭해도 카드 형태로 나와있습니다.
오프라인은 복잡하게 서류를 준비해야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정보가 자동으로 정리되어 작성됨으로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기간.
격리가 종료된 날의 다음날부터 90일 이내.
*경우에 따라 지원금이 늦게 입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지원금 혜택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90일에 임박해서 신청하기 보다는 빠르게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0일이 지난 경우 중복해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원이 따로 걸린 경우라도 발생일과 발생일 사이에 3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2인이상으로 합쳐져서 신청하게 됩니다.